김일성은 북청군 장항리 지경농업협동조합을 찾아 치산치수의 중요함을 일깨우고 하천정리와 토지건설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투자하고 필요한 건설기계들을 만들어주겠지만 우선 인력과 축력으로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 하였으며 제 1차 5개년 계획중에 치산치수가가장 중요시 된다고 말하였다. 함경남도에서는 자체의 힘으로 치산치수 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져 치산치수에서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김일성은 자체의 연료에 의거하여 철을 생산하기 위한 방향과 방도를 밝혀 주었다. 수입콕스탄을 적게 쓰거나 쓰지 않고 나라의 석탄으로 제철하는 방법을 연구하도록 하여 야금공업의 자립적토대를 강화하였다. 올해도 자체 원료에 의거한 철생산체계를 확립할데 대하여 강조하며 철생산을 높은 수준에서 정상화해야 한다고 하였다. 주체철에 의한 철생산방법을 과학기술적으로 완성하기 위한 연구사업강화를 얘기하였다.
김일성은 사회주의경제강국건설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자립적이고 현대적인 국방공업을 마련하고 자립적민족경제의 독창적인 이론을 제시하여 토대를 마련하여 주었다.
1947년 김일성은 광량만 제염소를 방문하여 소금생산을 위해 고무래와 고무장화, 고무장갑, 비옷 등 로동보호물자를 보내주었다. 1948년 당중앙위원회 상무위원회에서 소금을 더 많이 생산할데 대하여 얘기 하였으며 소금생산량을 늘이기 위해 소금생산과정을 기계화 하기로 하였다. 11월 뜨락또르와 전동기, 삭도설치용환강과 목재등을 보내주었으며 그 후 해마다 소금생산계획을 넘쳐 수행하게 되었으며 정보당 소금생산에서도 앞장서게 되었다. 오늘 김정일에 의하여 현대적인 소금생산기지인 광명성제염소가 로동당시대의 창조물로 건설되었다.
김일성은 안주종합탄광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석탄생산을 늘리기 위해 과학기술적대책을 마련하고 탄광 확장사업과 살림집문제를 푸는 사업을 같이 이루어야 한다며 일군들의 사기를 올리는 등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해 주어 종전보다 생산실적을 2~3배로 올리는 혁신을 일으켰다.
김일성은 1977년에 들어서면서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많은 석탄을 요구하여 석탄생산을 늘려야하는 상황에서 직접 덕천지구 탄광을 현지지도하여 탐사력량을 보충해주고 기술과 장비도 보충해주고 협의회를 통해 석탄생산을 늘이기 위한 방도를 가르치면서 덕천지구 탄광을 다른 탄광들의 모범이되게 하고 다른 탄광들에서 따라갈 수 있도록 하였으며 얼마 후 개천지구탄광들과 안주종합탄광을 현지지도하여 여러가지 과학적 기술문제와 생산을 위해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결해 주어 생산량이 종전에 2~3배로 올라가게 하였다.
김일성은 사회주의경제건설이 요구하는 기술인재들을 키워낼수 있도록 기술인재양성사업을 개선강화하여야 한다고 교시 하였다. 전시 상황에도 과학기술인재를 키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원을 하였고, 직접 방문하여 연설하며 기술인재양성에 대해 강조하였고, 현대적 실험설비들을 갖출 수 있게 해 주었다. 이를통해 김책공업종합대학은 현대적인 실습설비를 갖춘 과학기술인재양성의 원종장으로 면모를 더욱 일신한게 되었다.
종합대학을 잘 꾸려야 한다는 김일성의 교시로 주체35(1946)년에 김일성종합대학을 창립하였다. 그 후 과학도서관을 건설하였으며 오늘 김정일의 령도밑에 물질기술적토대를 더 갖추고 학습과 과학연구사업에 널리 이용되고있다.
오늘 금성뜨락또르공장에서는 자체의 힘과 기술로 성능이 높은 여러가지 뜨락또르를 창안제작하고있다. 당시 사회주의협동화가 완성된 농촌에서는 농촌경리의 기술적개조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업이 나서고 있었다. 1958년 김일성은 당시 기양기계공장을 찾아가 자체적으로 뜨락또르를 생산할 과업을 주었다. 그들이 만든 첫 뜨락또르를 천리마호라고 이름지었으며, 오늘 성능이 높은 여러가지 뜨락또르들을 창안제작할수 있게 되었다.
김일성은 1981년 태천발전소를 건설할데 대하여 발기하였다. 수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송원언제건설에 힘을 넣지 않은것이 잘못되였다고 지적하며 중심고리를 찾아내어 선후차를 바로 정해주었다. 그리하여 1년 남짓한 기간에 수심만M³의 굴착공사와 콩크리트치기공사를 진행하여 초기저수를 할수 있는 높이에까지 언제를 쌓는 기적을 창조하였다. 이처럼 김일성이 지휘하여 송원언제는 일찍이 언제건설력사에 없는 ?은 기간에 일더서게 되였다.